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해지 이율(이자) 실수령액 은행별 얼마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해지 이율(이자) 실수령액 은행별 얼마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해지 이율(이자) 실수령액 은행별 얼마인지 확인해볼까 합니다.

 

 

▶ 최대 이자는 얼마인가요?

2023년 3월 말 기준 5.4%입니다.

▶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나요?

국제경제에 따라 오르거나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은행연합회에서도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해지 이율(이자) 실수령액 은행별 얼마



군대에서 월급을 받는다는 것은 노동의 댓가를 지급하는 것이 아닌 휴가여비정도를 지급하는 말 그대로 줘도그만 안줘도그만인 시절이 꽤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나마 10여년전부터 월급이 꾸준히 상승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병장 월급이 100만원에 육박하는 시대가 오게 되었습니다.

군대에서 돈을 많이 받으면 그걸 다 어디다 사용할까요? 물론 아직도 최저임금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모든 군인신분에 있는 사람들이 받은 월급을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닐겁니다. 그러다보니 군대월급을 가지고도 저축이 가능하다는 개념이 생겨났으며 은행 역시 이에 맞춰 군인전용 적금을 출시했는데 이것이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입니다.

군적금 신청 가능 조건


군적금은 말 그대로 군인신분인 사람이 군복무기간에 가입이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군인신분은 이등병부터 병장까지의 의무복무상태인 신분을 말하며군인이 아니더라도 군복무를 대체하는 신분이라면 의무복무기간 내 누구나 가능합니다. 최대 월 40만원만 적금이 가능하다는 일부 사소한 단점이 존재하지만 기본 이자 외에 정부 지원금 이자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 이등병시절부터 병장까지 적금에 가입만 해도 천만원가량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해당 적금 외에 간부용 적금은 따로 존재합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군적금 이자는 얼마나?


군적금 이자는 최저 3%대에서 최대 5% 이상 가능한데 기준금리에 따라 변동폭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 링크에서 직접적인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글 작성 기준 농협은행이 가장 적은 이자를 지급하는 것으로 확인되며(3%~5%) BNK경남은행이 가장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4%~5%이상)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렸다시피 블로그라는 것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명 시간이 지나면 해당 이자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시고 위의 링크를 통해 직접적으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군적금 만기해지시 실수령액은 얼마?


군적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입기준으로 최대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은행 혹은 본인이 메인으로 사용하는 은행에 가입을 한 뒤 만기까지 해지를 하지 않습니다. 이자도 높고 만기시 특별 지원금도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위는 일반적인 적금 가입시 받을 수 있는 원금과 이자의 합인데 군적금을 중도해지 하지 않는 이유는 이것 외에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A. 만기시 754.2만원(원금 720만원 + 은행이자(5%) 28.5만원 + 국가지원이자(1%) 5.7만원)
B. 3:1 매칭지원금 약 248.8만원(원리금 33%) - 최대 3개월 소요
C. 총액 약 1,003만원

18개월 육군기준이며 복무기간이 더 긴 해군과 공군은 약간 더 높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기해지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군인신분에 있는 사람들이 가입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군적금 만기후 유지한다면?


군적금은 만기가 되어도 유지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전과 같은 이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A. 1개월 이내 : 기본이자 x 50%
B. 1개월 초과 ~ 3개월 이내 : 기본이자 x 30%
C. 3개월 초과 : 0.1%

군적금 기간이 입대부터 전역까지만 해당되기 때문에 전역 혹은 전문하사등으로 군인 신분을 유지하더라도 이전과 같은 이자를 받을 수 없으며 크게 줄어든 이자를 적용받게 됩니다. 특별히 돈을 사용할 일이 없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최대 3개월을 초과하면 오히려 손해이기 때문에 그 전에 돈을 모두 출금해야 합니다.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해지 이율(이자) 실수령액 은행별 얼마인지 몇가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약 200만원 이상을 더주는데 중도해지는 말이 안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