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가능할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가능할까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가능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가 가능할까요?


당근과 채찍을 병행해준다면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손톱 물어뜯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서불안 애정결핍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결국은 말 그대로 버릇이기에 쉽게 고칠 수 없습니다.



제 기준으로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고쳐지지 않았는데 과연 이걸 고친사람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손톱 물어뜯는 버릇?


여러분의 아이가 손톱 물어뜯는 이유를 알고 싶으신가요? 그게 아니라면 혹시 본인이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있으신가요? 저 역시 적은 나이가 아닌 상황에도 불구하고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가 불가능하여 현재까지 손톱을 물어뜯고 있습니다.


사실 손톱 물어뜯는 이유는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어렸을때부터 이어져온 버릇이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톱을 물어 뜯다보면 말 그대로 손톱만 물어뜯는게 아니라 손톱 주위의 살도 물어 듣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손톱 주위에서 피가나고 손톱이 못생겨지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는 손을 남들에게 보여주기 꺼리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알면서도 버릇때문에 고치지 못하고 있죠.


어렷을때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에 실패하면 저같은 상황이 나올 수 있는데 주위를 둘러보면 의외로 손톱 물어뜯는 성인들이 꽤 많이 발견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손톱 물어뜯는 버릇의 최후는 어떻게 될까요?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아이의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작업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혼을 내는 방법인데 그때만 효과가 일어날 뿐 장기적으로 볼 때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당장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일명 약발이 떨어지면 버릇이 다시 되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라고 하여 마발라스톱이라는 상품도 판매하고 있는데 이 제품을 손톱에 바를 경우 아이가 손톱을 물어 뜯는데 이상한 맛이 나기 때문에 손톱 뜯는 버릇을 고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방법 역시 약에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손톱 물어뜯는 습관 바로잡기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근과 채찍 방법인데요 기간을 정하여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을 경우 상을 주고 아니면 별을 주되 벌을 주는 강도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사실 손톱 물어뜯는 이유는 정서적인 불안정과 주위환경이 더 크기 때문에 주위환경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영원히 고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기 가능할까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사실 본인의 의지가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고치지 못했다면 사실상 방법이 없습니다. 반드시 어른이 되기전 아이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를 통해 조기교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