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후 신체변화 금연하고 삽시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금연 후 신체변화 금연하고 삽시다

금연하고 살자는 의미에서 금연 후 신체변화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금연 후 몸의변화 궁금합니다.


금연 후 8시간이 지날 경우 몸속 산소량이 늘어나며 일산화탄소가 줄어들게 되므로 숨쉬기가 좋아집니다.


▶ 금연의 효과를 알면서도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


담배 중독성으로 인한 금단증상 때문이 아닐까요?



담배를 팔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금연을 하게 될텐데 이 방법은 좀 무리수겠죠?



흡연 알면서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


흡연이 좋지 않다는 것은 열이면 열 누구나 알겠지만 사실상 중독으로 인해 담배를 끊기란 상당히 어려운 과정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담배를 피우지 않아 중족으로 인한 금단증상이 얼마나 괴로운지 잘 모르기 때문에 흡연자와 저 사이의 입장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어찌되었든 담배는 끊어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간혹 국가에서 담배를 팔지 않으면 되느냐?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일부 존재하지만 담배의 대부분이 세금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담배로 인해 걷어들이는 세금 액수만 조단위에 이르기 때문에 쉽게 담배판매를 중단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이미 수십년간 담배를 피워온 사람들 및 선택의 자유와 같은 인권침해 때문에 담배판매를 갑자기 막게 되면 국가 대 혼란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도 담배 판매 금지를 할 수 없는 입장이고 결국 본인이 나서서 금연을 진행해야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금연 후 신체 변화 어떻게 되는지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금연 후 신체변화 어떻게 이루어지나?


금연 후 몸의변화가 이전과는 다를정도로 많이 좋아지게 되는데 잘먹고 건강해짐에 따른 체중증가 및 피부변화가 생기며 좋은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시간대별로 금연 후 신체변화 상태를 나열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흡연 종료 20분 후 - 혈압과 맥박수치가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흡연 종료 8시간 후 - 몸안의 산소량이 증가하며 흡연로 인한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흡연 종료 24시간 후 - 몸안에 남아있는 일산화탄소 배출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며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이전보다 낮아집니다.

흡연 종료 48시간 후 - 몸안에 남아있는 니코틴이 사라지며 그에 따른 미각과 후각같은 감각능력이 정상수준으로 돌아옵니다.

흡연 종료 72시간 후 - 호흡 상태가 흡연하기 이전으로 돌아갑니다.

흡연 종료 1~2주일 후 - 진했던 가래가 금연 후 가래 색이 묽어지며 몸이 가벼워집니다.

흡연 종료 1개월 후 - 금연 후 피부변화 상태가 일어납니다. 푸석푸석했던 피부가 이전보다 좋아지게 됩니다.

흡연 종료 3개월 이상 - 금연 후 신체변화 상태가 흡연하기 이전으로 돌아갑니다.



금연하고 살자는 의미에서 금연 후 신체변화 간단하게 시간별로 알아보았습니다. 금연 후 몸의변화를 정상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 최소 2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