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영장(입영통지서) 날아오는 나이 연기 가능할까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군대 영장(입영통지서) 날아오는 나이 연기 가능할까

군대 영장(입영통지서) 날아오는 나이 연기 가능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군대 영장을 연기할 수도 있나요?


확인 가능한 서류를 이용하여 군입대 5일 전까지 신청해야 연기가 가능합니다.


▶ 군대 영장은 언제 날아오나요?


최대 입영일 30일 전에 날아오게 됩니다.



생년월일에 따라 입영통지서가 날아오는 시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군대 영장(입영통지서) 날아오는 나이 연기 가능할까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다녀오게 되는 군대,일부는 공익근무요원이나 일명 신의아들이라는 면제로 빠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역입영대상으로서 군입대를 하게 됩니다. 저는 입영통지서가 날아오기 전에 입대를 한 케이스로서 남들과 군대를 맞춰가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가만히 있었으면 남들보다 1년 늦은 군대를 가게 될 상황이었기에 스스로 자원입대를 하게 된 것인데요 어짜피 가야 할 군대였기 때문에 자원입대를 해야 했다고 봐야하겠죠?  그렇다면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일까요?



군대 영장이 집으로 도착하게 되는 나이는?


만 19세가 되면(한국나이 20세) 먼저 신체검사 통지서(신검)가 날아오게 되고 현역병 입영대상이라면 특별히 원하는 부대에 지원을 하지 않았을 경우 랜덤하게 군대가기 한달전 육군으로 자동배치가 이루어진 채 군대 영장이 집으로 날아오게 됩니다.



주로 해당 나이가 대학교 1학년에 속하는 만큼 대부분의 남성들이 1학년에 신체검사를 받고 2학년 휴학을 통해 군입대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1월~2월에 속하는 일명 빠른생일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입니다. 본인도 여기에 해당되는데 이들은 같은 학년 친구들과는 달리 생일이 1년 늦은 만큼 군대 입영통지서도 1년 늦게 날아오기 때문에 가만히 있다간 2학년이 끝나고 3학년이 되는 해에 군입대 절차를 밟다보니 또래 친구들과 대학교 학년을 맞춰갈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군대 복학 후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대학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다보니 저처럼 자원입대를 통해서라도 강제로 군대를 맞춰 가야 합니다.



군대 영장 연기는 가능한가?


군입대 영장은 검정고시,공무원 채용 후보와 같은 특정 상황에 따라 연기할 수 있는데 해당 표 이외에도 수십가지의 사유에 해당되면 연기가 가능합니다. 최대 30세를 초과할 수 없으며 최대 2년의 범위 안에서 5회간 연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연예인들이 각종 사유를 들어 20대후반이 되어도 군입대를 하지 않는것이 가능하죠. 


이러한 이유가 아닌 이상 본인이 병역 연기조건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군입대를 입영 3일이 지나도 하지 않게 되면 사안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는데 왜 입영기간을 3일이나 여유를 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병역법이 그러하다고 하니 따를 수 밖에요? 물론 늦게 들어온 만큼 군생활은 그만큼 연장이 되겠죠?



군대 영장(입영통지서) 날아오는 나이 연기 가능한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늦게 갈 수록 군복무 단축이 될 확률은 높지만 그렇다고 늦게 군대를 간다고 해서 그다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