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0시간 근로 후 최저임금 잘 받고 계신가요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주40시간 근로 후 최저임금 잘 받고 계신가요

주40시간 근로 후 최저임금 잘 받고 계신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주40시간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하루의 근무시간을 8시간으로 놓고 계산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 주5일 40시간을 근무했을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인가요?


최소 1,573,770원 이상을 받아야 정상적인 임금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도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주40시간 근로 후 최저임금 잘 받고 계신가요


지금까지 약 10년가까이 일을 하며 몇가지 일을 했지만 현재 IT분야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많은 돈은 아니지만 근근히 월급을 받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작년기준 대한민국 평균연봉은 3400만원이며 대기업은 그보다 훨씬 높은 6500만원정도 된다는 뉴스를 보았는데 이것은 모든 근로자의 평균을 합산한 금액이기 때문에 보는관점에 따라 많은 금액일 수도 아닐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저는 평균연봉을 달성하고 있는 상태일까요? 현재 저는 대한민국 평균연봉에서 약간 부족한 금액을 받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하는 업계에서 정해진 연봉 위로 올리는 것이 조금은 어렵기도 하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에 어느정도 제한이 있다보니 30대가 된 지금 다른 일을 할 수도 없어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정해진 급여를 받으며 살고 있죠.



최저임금이라는 것은 주 대상이 제조업 및 아르바이트에 적용되는 만큼 사무직에서는 최저임금을 받고 일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중소기업 경리 및 사무직정도 되면 최저임금 적용을 받을 지 모르겠지만 설마 본인이 여기에 속하는 것은 아니겠죠?



회사가 어려워 직원들 밀린 월급을 주지 못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고의적으로 최저임금을 주지 않는 곳은 모두 아르바이트 계열일거라 생각하는데요 하루에 8시간씩 근무하는 주5일 40시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금액을 받지 못했을 경우 100% 최저임금 위반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시급 - 7,530원

일급 - 60,240원 (8시간 기준)

주급 - 301,200원 (40시간 기준)

월급 - 1,573,770원 (주5일 기준)


월급을 받고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근로기준시간은 월 209시간으로 되어 있으며 해당 시간을 시급으로 곱할 경우 위와 같은 월급이 나오게 됩니다. 쉽게 말해 월 급여 153만원 이하로 받게 되면 최저임금 위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세금을 모두 적용한 금액이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아르바이트 역시 직급만 아르바이트일 뿐 세금공제시 월 급여가 약 10만원가량 하락한 143만원가량의 금액을 받게 됩니다. 물론 해당 금액은 주5일 40시간을 일하는 아르바이트의 기준일 뿐 생산직(제조업)근무자들은 각종 수당 및 상여금이 붙어 이와는 상관없는 금액을 받게 되겠죠.



주40시간 근로 후 최저임금 잘 받고 계신지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직도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고 일하는 사람들은 근무 중 말하는 것 보다는 퇴직 후 신고하여 미지급된 임금을 받아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