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본 초본 쉽게 3가지 방법으로 떼는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등본 초본 쉽게 3가지 방법으로 떼는법

등본 초본 쉽게 3가지 방법으로 떼는법 알아보겠습니다.

 

 

▶ 어떠한 방법이 가장 쉽나요?

아무래도 동사무소를 방문하는 방법이 가장 쉽겠죠?

▶ 가장 어려운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터넷을 통한 출력이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도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등본이나 초본을 떼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등본 초본 쉽게 3가지 방법으로 떼는법

여러분은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등본 혹은 주민등록초본을 뗀 적이 언제인가요? 아마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때가 바로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서류접수를 할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입사를 할때 가져오라는 경우도 있고 입사를 하기 전 서류제출시 가져오라는 경우도 있을 만큼 몇장은 준비해놔야 하는게 등본과 초본의 현실입니다. 

대부분 초본보다는 등본이 필요한 경우가 많을텐데요 크게 3가지 방식의 등본 초본 떼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세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보았는데요 어떠한 방법이 가장 쉽고 편할까요?

 


1. 인터넷 출력

정부24와 같은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떼는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은행을 통한 인터넷뱅킹 혹은 모바일뱅킹이 가능한 상태여야만 합니다. 해당 공인인증서로 등본을 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 은행도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추세다보니 공인인증서 없이 로그인이 가능한 은행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중에는 과연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네요.

 

 

하여튼 지금 상태로는 결론적으로 공인인증서 없이는 인터넷을 통한 등본 출력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반대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무료로 등본 출력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컴퓨터(노트북)와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 한대정도는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겠죠?  

 


2.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등본을 무료로 출력하는 것이 가능한데 각종 역 내 혹은 구청 및 주민센터 안에 존재합니다. 주로 지문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이 이루어지며 마찬가지로 등본 출력 가격은 무료입니다. 

 


3. 동사무소(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주변에 무인발급기가 없고 컴퓨터는 있지만 프린터가 없는 경우 어쩔 수 없이 여기까지 가야 합니다. 신분증 제출 후 등본을 발급받게 되는데 유일하게 발급비용이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아마 1000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높은 가격은 아니지만 무료로 출력이 가능한 방법을 놔두고 굳이 이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나이가 든 어르신들 외에는 많지 않습니다.

 

 

등본 초본 쉽게 3가지 방법으로 떼는법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누구나 알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런글 적으면 누가 읽기나 할까 모르겠습니다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