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연령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적정 취침시간(수면시간) 계산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사람의 연령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적정 취침시간(수면시간) 계산

사람의 연령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적정 취침시간(수면시간)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본인은 평균 얼마의 수면시간을 가지고 있나요?

평균 5시간정도의 수면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본인의 수면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나요?

그다지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와 본인의 경험담이 일부 섞여 있습니다.


사람의 연령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적정 취침시간(수면시간) 계산

사람이 잠을 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잠은 단순히 말 그대로 자는 것이 아닌 우리 몸의 피로를 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 중 하나이기도 한데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가 바로 수면욕이기도 합니다. 잠을 너무 많이 자고 일어나면 때에 따라 피로가 풀리기는 커녕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찾아올 수 있기에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어느 지역에 어떻게 무슨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잠을 자는 시간이 서로 천차만별인데 집이 회사와 가까이 있다고 잠을 일찍 자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회사와 먼 거리에 있다고 잠을 늦게 자는 것도 아닙니다. 모든 것은 본인의 마음가짐에 달렸는데 그만큼 적정 수면시간을 계획하여 어느정도 일찍 자고 부족한 수면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람의 평균적인 수면시간은 얼마?

사실 얼마나 잠을 자야 잘 잤다 라고 정해진 기준같은건 크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잠을 최소한 얼마만큼 자야 한다정도의 최소기준은 존재하지만 최대 기준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일만 수면을 하지 않아도 사람이 망가질대로 망가지기에 최소 4시간정도를 최소 수면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수면시간은 대략적으로 6시간~7시간 정도다보니 평일에 해당 시간 아래로 잠을 잔 경우 주말에 잠을 몰아 자는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바로 저같은 케이스인데요 평일에 평균 4시간~5시간을 자다보니 삶이 조금은 무기력하고 힘이 들기도 하지만 주말에 늦잠을 자거나 일어나서 활동을 하다 2~3시간정도 낮잠을 자는 것으로 평일 부족한 잠을 채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연령별 평균적으로 잠을 자야 하는 적정 수면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1. 어린이(아동) - 9시간 ~ 13시간
2. 청소년 - 7~8시간
3. 성인 - 6~7시간

나이가 들며 점점 수면시간은 줄어들게 되는데 적정 수면시간을 확보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뇌가 더 활성화 되어 있으며 피로가 많이 풀려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본인의 개인적인 할일 보다는 잠을 확보하는 것이 조금은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평균 이하의 수면을 지속적으로 취할 경우 나타나는 문제 

사람이 평균적으로 잠을 자지 못한 채 오랜 세월을 유지하면 어떻게 될까요? 여러가지 몸의 불균형이 찾아오게 되는데 가장 흔한 문제는 만성피로가 찾아오게 되며 뭔가를 하더라도 즐거운 것이 아닌 짜증을 부리고 신경질적으로 일을 하다보니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이로인해 면역력 저하가 찾아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인이 잠을 10시간 이상 자는 평균이상의 잠을 취할 경우 일어나기가 힘든 무기력증상에 빠져버려 더 피곤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주말에 늦잠을 자 평소보다 많은 수면을 취했을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말 전 금요일 혹은 토요일에 평소보다 일찍 자 평균적인 수면시간을 확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연령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적정 취침시간(수면시간)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말이 계산이지 그냥 평균 수면시간을 적절하게 채우면 별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