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신분으로 농협 체크카드 발급 가능 조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미성년자 신분으로 농협 체크카드 발급 가능 조건 알아보기

미성년자 신분으로 농협 체크카드 발급 가능 조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미성년자가 혼자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어느 농협인지에 따라 발급받을 수 있고 없고가 나뉘게 됩니다.

▶ 어딜가야 혼자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은행' 글자가 적혀 있는 농협으로 가야 체크카드 발급을 미성년자 혼자 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 다른 은행과 다르게 조금 복잡한 거 같습니다.


미성년자 신분으로 농협 체크카드 발급 가능 조건 알아보기

여러분은 몇개의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나요? 요즘 이벤트를 하느라 적금을 여러개 가입한답시고 여러 은행 계좌를 만들어놓고 적금 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다보니 쓸데없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계좌를 남발한다고 간혹 뉴스에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드는게 가능하다보니 재직증명서가 필요하거나 용도가 불분명한 계좌를 만들 수 없던 예전과는 다르게 오히려 신분증만 있다면 만드는게 더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라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미성년자는 계좌를 만들기도 쉽지 않으며 계좌와 연결된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더 어려운 난관을 거쳐야 합니다. 그렇다면 농협에서 미성년자신분으로 체크카드를 발급하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 체크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농협은행'을 찾아라 

농협하면 다 같은 농협은행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말 그대로 다 같은 농협은행이 아닙니다. 농협은 크게 두부류로 나뉘는데 시중은행과 조합으로 나뉘게 됩니다.

◎ 농협은행 - 미성년자 혼자 체크카드 발급 가능
◎ 농협 - 미성년자 혼자 체크카드 불가능

여기서 간단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농협뒤에 '은행'이 붙어야만 미성년자 스스로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이 붙은곳과 아닌 곳의 차이가 있어서인데요 은행이 붙은 곳은 1금융권에 해당되며 은행이 붙지 않은곳은 2금융권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1. 농협은행에 방문할 경우

농협은행에 방문하기 전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되는데 계좌가 있을 경우 20분 내외로 처리가 가능하며 계좌가 없다면 그보다 좀 늦은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시간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한 종류는 신분증,국가공인 자격증,여권,청소년증 등이 있습니다. 


2. 농협에 방문할 경우

은행이 아닌 농협에 방문하게 되면 본인의 신분증을 포함한 법정대리인(부모님)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며 법정대리인이 반드시 동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법정대리인의 대리신청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이 외의 방법으로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계좌개설시 무조건 한도제한계좌로 생성된다

만약 본인이 체크카드를 만들었다 할지라도 입금액을 모두 한번에 출금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일명 한도제한계좌로 생성이 되는데 인터넷/모바일 뱅킹 및 ATM기기에서 하루 최대 30만원의 출금이 가능하며 창구에서는 하루 최대 100만원의 출금 제한이 이루어집니다.

입금액에는 제한이 없지만 출금액에 제한이 발생되다보니 재직증명서 또는 급여명세서와 같은 입금이 발생해야 하며 적금 및 청약,공과금 같은 자동이체를 약 3개월 이상 적용시켜 한도제한을 푸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정도 되려면 사실상 미성년자 선에서는 한도제한을 푸는게 불가능하다고보는 것이 맞겠죠?

 

 

미성년자 신분으로 농협 체크카드 발급 가능 조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다른 정보 몇가지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굳이 미성년자가 아니더라도 한도제한이 걸려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한도제한이 걸려있는데 굳이 풀 생각이 없어 놔둔게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