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및 국민연금 지급 기준 및 일자 확인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기초)노령연금 및 국민연금 지급 기준 및 일자 확인

(기초)노령연금 및 국민연금 지급 기준 및 일자 확인해보겠습니다.

 

 

▶ 노령연금은 언제 받나요?

매월 25일 지급 받습니다.

▶ 노령연금을 받기 위한 나이는 얼마나 되나요?

주민등록상 생일이 만 65이상 지났을때 받습니다.

 

 

이 내용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및 국민연금 지급 기준 및 일자 확인

대한민국은 타 국가에 비해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나라로서 특히 연금제도는 다른 나라가 따라올 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문제로 인해 투자 손실을 보기도 했지만 어찌되었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사망 혹은 이민을 가지 않는 이상 무조건 납부하게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연금이니까요.

 

 

기초노령연금은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서 만 65세이상의 일명 노인들에게 지급되는 연금의 일종이며 국민연금을 포함한 수입의 일정 부분 이하인 경우 차등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기초연금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으며 정확히 언제 지급을 받는지 어떻게 차등지급이 이루어지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볼까요?

 

 

- 노령연금(기초연금) 지급조건

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만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인정액이 아래 이하인 경우 해당되는데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독가구 : 148만원
◎ 부부가구 : 236만 8천원

만약 해당 구간에 들어가게 되면 상황에 따라 차등지급이 이루어지는데 국민연금을 포함한 소득인정액이 하위 70%에 해당될 경우 지급됩니다. 

 

 

노령연금 지급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독가구 : 25만원(25만 4,760원 / 저소득자 월 최대 30만원)
◎ 부부가구 : 40만원
◎ 소득액에 따라 2만5천원 ~ 25만원까지 차등지급

 

 

- 노령연금(기초연금) 지급일

노령연금 지급일은 매월 25일 지급받게 되는데 지자체의 사정으로 몇일정도 밀리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25일 지급이 이루어지며 25일이 공휴일인 경우 24혹은 23일 지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지급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일이 지나 만 65세가 되는 해의 달 25일

예를들면 본인의 생일이 25일 이전인 3월1일이라고 가정할 경우 만 65세가 되는 3월 25일부터 지급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되며 25일 이후인 사람이라면 다음달 25일에 지급이 이루어지겠죠?

 

 

(기초)노령연금 및 국민연금 지급 기준 및 일자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지급날짜와 조건만 파악해놓으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