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초기) 커피 및 밀크티 산탄음료(사이다) 섭취 마시면 어떻게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임신중(초기) 커피 및 밀크티 산탄음료(사이다) 섭취 마시면 어떻게

임신중(초기) 커피 및 밀크티 탄산음료(사이다) 섭취 마시면 어떻게 괜찮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임신중에 커피를 마셔도 될까요?

일정량의 커피는 마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 임산부 커피 권고량은 하루 얼마인가요?

하루에 300mg 이하의 카페인을 커피로 따지면 권고량이 나오겠죠?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임신중(초기) 커피 및 밀크티 탄산음료(사이다) 섭취 마시면 어떻게

여러분은 커피나 사이다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이 두가지 음료를 모두 좋아하는데 아메키라노와 같이 쓴 커피가 아닌 캬라멜 마끼아또나 바닐라 라떼와 같이 달달한 커피를 좋아하며 믹스커피를 마실때는 윗부분에 있는 커피를 조금 덜어내고 먹고 있습니다.

커피나 밀크티 등 탄산음료를 놓고 몸에 좋은지 아닌지만 굳이 따지고 본다면 쪽보다는 안좋은쪽에 속한다고 봐야 할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의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그냥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임산부라 해서 좋은 것만 먹고 마실 수는 없잖아요? 몸에 좋을 수록 맛은 없다(?)라는 말도 있듯이 분명 임신을 하더라도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임산부의 커피 밀크티 탄산음료(사이다) 등의 적정 섭취량은 얼마나 될까요?

 

 

- 임산부는 커피를 마시면 안되나요?

임산부가 커피를 마시게 되면 커피의 전체 성분에 대해서 안좋다기보다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때문에 안좋다는건데 단순하게 카페인이 태아에게 줄 수 있는 영향만 보면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칼슘 및 철분 흡수 저해
2. 심장,간,동맥 생성에 악영향
3. 성장 발달 지연
4. 조산,유산 유발 가능성

이렇게 많은 문제가 태아 혹은 임산부에게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커피를 많이 마셔 카페인의 과다 복용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서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라는 확률적 통계에 기반한 것이지만 말 그대로 확률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나쁠 건 없겠죠?

 

- 임산부가 커피를 마시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임산부가 커피를 마시게 되면 30분 이내에 카페인 성분이 태아에게 전달이 이루어지는데 카페인이 태반에서 걸러지지 않고 먹은 양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임신초기에는 가급적 커피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비교적 임신 초기라 할 수 있는 10주~14주정도에 기형아검사를 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서죠.

 

 

- 임산부가 밀크티,탄산음료(콜라 사이다)를 마셔도 될까요?

임산부가 커피를 가급적 마시면 안되는 이유가 바로 카페인 때문인데 카페인은 커피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밀크티 혹은 콜라에도 카페인이 존재하는데 어떻게 보면 커피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서 가급적 마시지 않는게 좋을 수 있지만 사이다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임산부가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너무 자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겠죠?

 

 

- 임산부가 복용 가능한 카페인 적정량은?

카페인은 하루에 복용할 수 있는 섭취량을 일정부분 제한하도록 하고 있는데 미국과 우리나라의 섭취량이 조금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기준으로 볼때는 하루 2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으로는 하루 300mg 이하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음료에 포함된 카페인 함유량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에 대충이라도 알아놔야 대처를 할 수 있겠죠?

아메리카노 - 최저 50mg ~ 최대 150mg
밀크티(블랙) - 라지 기준 약 56mg
콜라 - 100g 당 8mg

이처럼 카페인의 함량을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있다면 커피나 밀크티를 좋아하는 임산부라면 하루 한잔정도는 괜찮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임신중(초기) 커피 및 밀크티 탄산음료(사이다) 섭취 마시면 어떻게 괜찮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좋지만 적정 섭취량만 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을 거 같은데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