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음주) 토할때 피 나는 원인 및 이유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술먹고(음주) 토할때 피 나는 원인 및 이유

술먹고(음주) 토할때 피 나는 원인 및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술먹고 토하면 피가 나오나요?

거의 대부분 나오지 않지만 간혹 피가 나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정 질병에 의해 발생하며 건강한 사람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술먹고(음주) 토할때 피 나는 원인 및 이유

요즘은 개인주의 혹은 꼰대문화라는게 있어 회식에 강제로 참여하는 빈도수가 낮으며 자기표현 및 주장을 거침없이 말하는 젊은층 때문에 회사에서 술을 마신다는 것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단체회식이 없어졌다 해서 마음이 맞는 지인들과의 회식까지 없어진 것은 아닌데 이를 통해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오늘도 있고 내일도 있겠죠?

 

 

저는 술을 많이 마시지 못해 한두잔만 마시고 음료수로 때우곤 하는데 간혹 술자리를 보고 있으면 이기지도 못할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는 다음날 지각을 하거나 휴가를 사용하곤 하는데 회식 도중 혹은 종료 후 토하는 케이스는 딱 한번 봤습니다. 이처럼 토를 하다가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술먹고 토할때 피나오는 증상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

음주 후 귀가를 하거나 집에 도착했을때 위가 더부룩하거나 속이 좋지 않은 거 같으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토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피가 나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 혹은 몸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토를 한다고 해서 피가 나올 확률은 거의 없으며 주로 토사물 내 혈액이 섞여 나오는 토혈을 하게 됩니다.

이를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부분에 해당되는 식도는 음식물이 역류하며 압력이 높아지고 위와 식도간 연결부위가 찢어져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구토,기침,천식 등 주로 입과 관련된 원인이 대부분이지만 그 외에도 복부 외상 및 뇌하수체 종양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은 누구한테나 발생하나요?

해당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발생가능성이 있지만 몸이 허약한 사람들을 위주로 발생하기도 하며 30대에서 40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4배정도 많은데 업무적으로 인한 잦은 술자리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겠죠? 

 

 

-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은 내시경을 통해 위 또는 식도 주변부의 손상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어느정도 가볍게 여겨지는 손상은 저절로 치유되기도 하는데 약 80% 이상의 환자들이 3일(72시간)안에 출혈이 멈추며 피를 토하지 않게 됩니다.  

손상이 심해 출혈이 멈추지 않고 계속될 경우 지혈과 관련된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데 약물 주입술,클립(고무밴드) 결찰술 등이 진행됩니다. 이를 내시경 지혈술이라고 하는데 이 방법이 어렵거나 불가능할때는 드물게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술먹고(음주) 토할때 피 나는 원인 및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음주를 줄이고 구토를 하는 행위를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방어이자 예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