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시 과태료 끝나는 나이 언제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시 과태료 끝나는 나이 언제

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시 과태료 끝나는 나이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민방위는 언제까지 하나요?

만 40세까지 진행됩니다.

▶ 민방위 참석을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과태료 10만원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내역을 통해 확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시 과태료 끝나는 나이 언제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군대를 다녀오게 되며 군대 전역을 하게 되면 8년간의 예비군을 거쳐 만 40세까지 민방위를 해야 합니다. 간혹 논란이 되는 부분은 군대를 정상적으로 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간의 민방위 참여년도에 대한 형평성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정상적으로 군을 마친 경우라면 약 10년의 기간동안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되지만 군대를 늦게 갈 수록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되는 기간이 짧아집니다.

군입대를 연기할 수 있는 최대 나이가 30세인데 만약 30세에 군복무를 하고 32세에 전역을 했다면 이 사람은 사실상 예비군 8년을 포함하여 민방위를 1년 혹은 하지 않고 종료가 되는 조금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책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아볼까?


민방위 대원으로 지정되면 1~4년차는 특정한 날짜에 지정된곳으로 이동하여 민방위 훈련을 들어야 하는데 이것이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1~2년차 : 4시간 집합/참여교육
3~4년차 : 2시간 사이버교육
5년차 이상 : 1시간 사이버교육

2022년부터는 이렇게 변경되었는데 아무래도 밀집해서 교육을 들어야 하는 특성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이렇게 변경이 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어쨌든 개인적으로는 5년차 이상이기 때문에 사이버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1~2년차의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어 이수를 하지 않을 시 과태료 10만원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잊어버리지 않고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사이버교육을 잊어버릴 수가 없는 이유는 교육을 받을 날짜가 되면 위와같이 카카오톡 메세지가 날아오기 때문입니다. 해당 메세지 아래 보이는 민방위 사이버교육 수강을 누름으로서 홈페이지로 이동하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지역을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 지역을 선택했더니 홈페이지가 변경됩니다. 일부 지역에 따라 홈페이지의 변경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날짜가 민방위 교육을 받을 날짜가 아니다보니 교육기간이 적혀있으며 관련 내용은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사이버교육을 마쳤다면 이렇게 참가증(이수증)이 나오게 되며 여기까지 마쳐야 참석한 것으로 인정되여 과태료를 받지 않게 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시 과태료 끝나는 나이 언제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이버교육 안내가 카카오톡 메세지로 날아오는데 혹시 스마트폰에 카톡 설치 안되신 분들 없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