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군대(군인) 사병(용사) 월급 인상 계산 부사관(장교)와의 형평성 문제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2023년 군대(군인) 사병(용사) 월급 인상 계산 부사관(장교)와의 형평성 문제

2023년 군대(군인) 사병(용사) 월급 인상 계산 부사관(장교)와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군대 월급이 많이 올라갔나요?

비교적 많이 올랐습니다.

▶ 얼마나 올랐나요?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30%정도 올랐습니다.

 

 

최저임금에 근접하게 된다면 그 다음부터는 어떻게 될까요?

 

2023년 군대(군인) 사병(용사) 월급 인상 계산 부사관(장교)와의 형평성 문제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국방의 의무를 지게 되었으며 일부 사람들은 몸이 좋지 못하다는 이유를 들어 4급(사회복무요원) 및 5급(면제)을 받습니다. 하지만 현재 태어나는 인구보다 사망하는 인구가 많은 자연소멸국가에 들어서다보니 군입대율은 날로 늘어만 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라떼는 말이야~ 하면서 과거 군대를 회상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과거 군대에 비해 지금은 여러부분에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계급별 생활관부터 시작하여 일과시간 이후 휴대폰 사용까지 가능해졌는데 그 외에도 우리가 이야기할 월급 인상이 되었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은 분명합니다.

군대(군인) 월급 인상 얼마나 이루어졌나요?


2022년에 비해서 2023년의 군대 월급은 얼마나 증가했을까요?


적게는 20%대에서 많게는 30%대의 월급 인상이 이루어졌는데요 2023년에는 병장 기준 100만원의 월급을 받게 됩니다. 거기다가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 하여 일정금액으로 가입하여 만기에는 원리금의 약 30% 이상 추가 지원을 해주는 제도도 있어 군복무 후 저축할 수 있는 월급이 많아졌습니다.

부사관(장교)과의 월급 인상 형평성 문제


이병부터 병장까지에 해당하는 군인 월급이 오른다는 것은 참으로 환영할 일이지만 이것이 부사관(장교)에게 역효과로 다가와 군복무기간과 더불어 사기 및 지원율 저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장교 및 부사관 월급표인데요 표에 나타난 내용을 봤을때 하사1호봉은 약 177만원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에는 얼마의 월급을 받았는지 아시나요? 약 170만원을 받았습니다. 대략적으로 7만원 인상이 이루어진건데 이것을 퍼센트로 환산하면 4%가량으로 높지 않은 수치입니다. 일반 병사들의 월급이 해마다 최저임금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어마어마하게 상승하고 있는 반면 부사관 및 장교는 군인공무원이라는 이유로 인상률이 저조하다보니 형평성과 역효과를 불러오곤 합니다.

부사관과 장교 모두 장기지원을 하는 것도 아니고 장기 신청 후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에 누구나 장기복무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군인공무원의 추가보수가 존재하긴하지만 현재 병사 월급의 상승률을 봤을때 상대적 박탈감이 느껴질 수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수년뒤에는 병장과 하사의 월급 차이가 거의 없어질텐데 이러면 누가 하사를 지원하려고 할까요? 부사관 및 장교 역시 월급 인상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거나 현재의 병장이 받는 월급을 전문하사를 지원했을때 받게 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2023년 군대(군인) 사병(용사) 월급 인상 계산 부사관(장교)와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어덯게 해야 병과 간부의 월급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