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택배거래 선입금 사기 예방법 절대 직거래만 합시다
본문 바로가기

법과 지식

중고나라 택배거래 선입금 사기 예방법 절대 직거래만 합시다

중고나라 택배거래 선입금 사기 예방법 절대 직거래만 하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택배거래시 선입금 사기가 많은 이유는?


대부분 그냥 넘어가거나 신고해도 되돌려주면 그만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습니다.


▶ 선입금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가급적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경험담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고나라 선입금 사기 예방법 절대 직거래만 합시다


중고나라에서는 다양한 물건들을 팔고 있습니다. 단순히 물품거래가 아닌 영화관람권이나 피자,치킨과 같이 음식주문까지 저렴한 금액에 대행해주고 있어서 직접적인 물건 구매보다는 중고나라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모두 현금거래로 이루어지다보니 직업이 있는 분들은 연말정산에 포함시킬 수 없는 구조긴 하지만 어쨋든 당장 싸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보니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기도 하죠.


그런데 문제는 택배거래에 있어서 선입금 사기가 종종 일어난다는건데요 말 그대로 돈을 받고 물건을 보내주지 않거나 엉뚱한 물건을 보내주는겁니다. 예를들면 노트북을 구매했는데 노트와 책(북)이 들어있다든가 카메라를 구매했더니 벽돌이 배달되는 등의 문제가 있죠. 뭐 요즘은 이것도 귀찮아서 그냥 선입금을 받고 물건 보내기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잠수를 타버리는 경우가 더 많긴 합니다.



저는 불행중 다행히도 지금까지 선입금 사기를 당해본 적은 없습니다. 제 물건 거래방식이 어느정도 획일화 되어 있어서 그랬던 것 같기도 한데 제가 물건을 구매할때 사용했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왠만하면 직거래를 이용


선입금 사기를 당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평균시세보다 싸다고 무턱대고 돈을 입금하는 행위입니다. 저는 적어도 작년까지는 대부분의 거래를 할때 직거래를 했기 때문에 사기를 당한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만 바람을 맞고 온 적은 한두번 있었죠. 인천에서 의정부까지 전철을 타고 갔는데 도착해서 상대방에게 전화를 하니 대답을 하지 않는 상황이 오면... 그때당시만 해도 돌아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나름 고가의 장비를 거래하려 했었으며 이걸 만약 선입금을 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2. 신분이 확실한 경우가 아니면 거래를 안함


본인은 물건을 판매하지는 않고 구매만 하는 입장이긴 한데 물건을 구매할 때 판매글을 올린 사람 글을 보면 같은 글을 여러개 등록하거나 여러가지 물건을 파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과 거래를 할 경우 사기당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100% 사기를 당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사기번호 조회는 필수


휴대폰을 이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남들보다 빨리 구매하기 위해 키워드를 걸어놓는 경우 휴대폰 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데(더치트,사이버캅 등)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선입금을 했다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게시글에 전화번호가 없고 카카오톡 아이디만 있는 경우 신뢰할 수 없는 글로 분류하고 경고문구를 띄우고 있으니 사기번호 조회는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선입금 사기 예방법 절대 직거래만 하자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사기를 당한 이후 대처법은 다른 글에 많이 있으니 다른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