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고 누울때(눕기) 식사후 눕는시간 바로 누우면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밥먹고 누울때(눕기) 식사후 눕는시간 바로 누우면

밥먹고 누울때(눕기) 식사후 눕는시간 바로 누우면 어떻게 될까 알아보겠습니다.

 

 

▶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좋은가요?

소화기관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해 좋지 못하다고 하지만 모두 그런건 아닙니다.

▶ 밥먹고 언제 눕는게 좋은가요?

최소 30분~1시간 이후 눕는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밥먹고 누울때(눕기) 식사후 눕는시간 바로 누우면

예전에 힘들게 일할때 집에 퇴근해서 밥(저녁)을 먹고 나면 시간이 11시가 다 되어가는 무척이나 힘든 삶을 몇개월간 산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만 해도 집에 오면 밥만먹고 자는 것의 연속이었는데 작업이 10시에 끝이 나다보니 집에와서 밥을 먹으면 평균 11시가 되고 뭔가 할 새도 없이 잠만 자야하는 상황이 한동안 계속 된 적이 있었죠.

 

 

그당시만 하더라도 밥을 먹고 거의 1시간이 채 안되서 바로 누웠던 거 같은데 딱히 소화가 안된다던가 몸에 이상이 생겼다던가 하는 증상같은건 딱히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론상 밥을 먹고 누우면 좋지 못하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보니 이론이 100% 들어맞는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저한테는 딱히 적용이 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밥을 먹고 바로 눕거나 자면 몸에 안좋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안좋은지까지는 모르겠는데 한번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밥먹고 눕는데 좋은(?) 시간?

밥을 먹는다는 뜻은 점심이 될 수도 있고 저녁이 될 수도 있는데 밥을 먹고 소화가 되는 시간을 따져보면 답은 금방 나올거 같습니다. 보통 음식의 양 또는 종류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발생하지만 식사 후 30분이상 지나면 음식물이 조금씩 소화가 진행되며 십이지장으로 배출이 이루어지다보니 밥을 먹고 최소 30분~1시간 후에 누워야 그나마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적습니다. 이 부분은 의견이 분분한데 최대 3시간 안에는 눕지 말라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좋나요?

밥먹고 바로 누워도 한때 괜찮다는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밥을 먹은 뒤 바로 누워 잠을 청하지만 않으면 괜찮다고 하는데 밥을 먹고 바로 눕는다고 해서 살이 찌는게 아닌 밥을 먹고 누웠을때 잠을 청하게 되면 소화기관이 활동을 잘 하지 않아 음식물이 지방으로 변해 몸에 축적되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식도 위치가 낮아지므로 위산으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확률도 있습니다.

정 눕고 싶다면 말 그대로 대(大)자로 침대에 눕지 않고 조금 젖혀지는 의자에 앉아 등받이를 기대고 뒤로 누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눕더라도 상체를 어느정도 세운 상태로 눕는것과 대자로 누운 것은 소화나 효율성면에서 큰 차이를 보일테니 말이죠.

 

 

밥먹고 누울때(눕기) 식사후 눕는시간 바로 누우면 어떻게 될까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잠을 청하지 말고 눕되 오래 눕고 싶다면 침대에 눕지 말고 등받이로 젖혀지는 의자를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