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어회 기생충 감염 여부 먹어도 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송어회 기생충 감염 여부 먹어도 됩니다

송어회 기생충 감염 여부 먹어도 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송어회를 먹고도 기생충에 감염되나요?

민물에 사는 송어를 먹으면 낮은 확률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 양식으로 키운 송어회는 기생충이 있나요?

양식으로 키운 송어회는 기생충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생활정보 글입니다.


송어회 기생충 감염 여부 먹어도 됩니다

여러분은 생선 잘 드시나요? 저는 생선이라하면 유일하게 먹는게 참치캔과 어묵인데요 나머지 생선은 거의 먹지 않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예전부터 생선에서 발생하는 특유의 비린내가 싫더라구요. 아무리 잘 손질해도 비린내는 사라지지 않기에 가급적 생선은 먹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저만의 케이스라고나 할가요? 많은 사람들은 생선을 잘 먹으며 날것으로도 먹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회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기서 말하는 주제인 '송어' 역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생선이며 사랑받고 있는데 회로 먹으면 간혹 흙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이 역시 케바케라고 흙냄새마저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 송어회에 기생충이 있다면?

생선을 나눌때는 크게 자연산이냐 양식이냐로 나누게 되는데 회로 이용되는 송어는 거의 대부분 자연산이 아닌 양식에 속합니다. 자연산 송어는 기생충이 존재하며 송어 뿐만 아니라 자연에서 잡히는 생선은 모두 기생충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자연이라 하면 어디를 말하는걸까요? 주로 송어가 발견될 수 있는 강이나 산이 될텐데 현재 우리가 먹는 송어의 대부분은 노르웨이산 양식 송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로 먹는 송어는 십중팔구가 양식이다보니 기생충이 존재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의 없다고 봐두 무방한 것이 양식장 자체가 기생충이 살 수 있는 환경이 못된다고 합니다.


- 송어에 존재하는 기생충은?

송어에 존재하는 기생충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간디스토마인데요 주로 숙주인 쇠우렁이를 통해 발생하게 되는데 해당 기생충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내다 몸속에 기생충이 많아지면 그제서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발열,소화불량,위장출혈 등 소화기관의 장애가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황달 혹은 간에 이상이 생기거나 담낭염과 같은 증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를 먹고 나서 기생충 감염 전후로 뭔가 불길한 예감이 든다면 구충제를 1일 3회정도 복용함으로서 대부분 치료가 이루어지다보니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어회 기생충 감염 여부 먹어도 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생선을 양식으로 길렀다고 안좋은게 아닌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