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먹고 속쓰릴때 약 먹은 후 속쓰림 대처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약먹고 속쓰릴때 약 먹은 후 속쓰림 대처 방법

약먹고 속쓰릴때 약 먹은 후 속쓰림 대처 방법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약을 먹고 속이 쓰린 것 같습니다.

약 복용방법을 잘 지키셨나요?

▶ 약을 먹는 것도 방법이 있나요?

가급적 충분한 물을 마신 뒤 먹어줘야 하며 다른 음료와 함께 마시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약 먹은 후 속쓰림 대처 방법

여러분들은 약을 평소에 얼마나 드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약은 일반적인 비타민과 같은 약이 아닌 병에 걸렸을때 먹는 약을 말하는데요 저는 병에 걸리더라도 큰 병이 아니면 여가활동을 하지 않고 그냥 집에서 쉬거나 일찍 잠을 자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편입니다.

약을 먹은 후 속쓰림 상황은 주로 액체 형태로 된 물약이 아닌 고체 형태로 된 알약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저는 한번도 약을 먹고 속쓰려본 경험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제 몸 상태가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지만 일단은 약을 통해서 속이 쓰린 증상이 아마도 제 기억상으로는 단 한번도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종종 약을 먹고 속이 쓰리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걸까요?


1. 약을 물과 함께 먹었는가?

알약을 먹을때는 당연히 물과 함께 먹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간혹 물조차 먹지 않고 약을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물은 약이 몸속에서 효과를 낼 수 있게끔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약을 물과 함께 먹지 않고 다른 음료와 먹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는데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우유를 마시게 되면 약의 성분이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감기약과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의 효과가 더 강해지며 복용량을 초과하게 되며 우유와 항생제를 먹게 되면 체내 흡수저하로 약효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정해진 시간에 약을 먹었는가?

약은 생각보다 다양하게 먹어야 하는데 주로 식후 30분이 많은 편이며 아침 / 점심 / 저녁 세끼에 걸쳐서 먹어야 합니다. 식사 후 30분에 약을 먹으라는 이유는 식후 30분의 위는 음식물이 반쯤 남아있어 이때 약을 먹을 경우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약을 먹는 시간을 자주 잊어버리는데 식사 후 약을 먹으라는 의미는 약의 효과도 그렇지만 약을 먹는 것을 잊지 말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식사와 약이 서로 이미지로 연결되어 있어 밥을 먹는다 = 30분 후 약을 먹는다의 연결형 이미지로 떠오르게 만들기 위함도 어느정도 있습니다. 


3. 공복에 약을 먹었는가?

저같이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그냥 물이랑 약을 먹으면 되는걸까요? 이럴때는 굳이 밥을 먹지 않아도 뭔가 밥을 대신할만한 무언가(과일)를 먹어준 뒤 먹는 것이 좋으며 정 먹을 것이 없다면 기존 약을 먹을때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약으로 인한 위장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4. 유통기한을 잘 지켰는가?

약에도 다른 제품과 같이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개봉시점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 대략적인 유통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개가 담겨있는 알약 - 개봉 후 1년 이내
◎ 연고 - 개봉 후 6개월 이내
◎ 물약 - 개봉 후 4주 이내
◎ 조제약 - 처방일동안 
◎ 안약 - 개봉 후 즉시 사용

많게는 최대 1년 이내 사용 가능한 약도 존재하지만 개봉 후 곧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날 폐기해야 하는 안약같은 것들도 있는 만큼 약 유통기한을 장 지키며 복용해야 합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약 먹은 후 속쓰림 대처 방법 간단하게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정해진 방법에 맞게 약을 복용하면 크게 문제될 일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